온열매트/온수매트/전기매트 올바른 사용법

생활정보|2017. 1. 23. 15:30

온열/온수/전기매트 올바른 사용법


 

요즘 날씨가 추워지면서 온열매트 사용하는 분들 많으시죠? 사용하기도 간편하고 난방비도 덜 들어서 이맘때즘 전기매트나 온수매트 판매가 급증하는데요. 그러나 이같은 온열매트은 비슷해보여도 종류에 따라 작동원리도 다르고 각각 주의해야 할 점도 있는데요. 온열/온수/전기매트 제대로 사용하는법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전기매트는 전기담요에 비해서 뻣뻣하고 재질의 특성상 침대보다는 거실이나 방바닥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장시간 사용할경우 저온화상을 입을 경우가 있으니까 매트 위에 두툼한 요나 이불을 깔아서 피부가 직접적으로 닿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라텍스같은 천연고무 소재 매트는 화재의 위험이 있으니까 피하시기 바랍니다. 또 전자파를 걱정하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열선이 깔린 전기매트의 경우 전자파를 완벽히 피하기란 사실상 어렵습니다.

 

 

대신 전자파 걱정을 덜기 위해서 EMF인증 여부를 확인해야 하는데요, 이 EMF인증 전기매트는 특수 전기 열선을 사용하기 때문에 전자파 발생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다음은 온수매트의 올바른 사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온수매트는 온수관을 통해서 열을 내는 방식이라 전자파로부터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분들 많이 계실텐데요. 온수보일러 역시 전기 히터나 전동 모터에서 전자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자파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온수 보일러를 가능한 멀리 두는것이 좋구요.

 

 

또 적정량 이상의 물을 넣을 경우에는 기계안에서 물이 넘칠 수도 있는데요. 온도상승으로 인해 물의 부피가 팽창하면 저온화상 뿐만 아니라 누수현상도 발생할 수 있으니까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 지하수를 넣어 사용하는 것은 피하셔야 하는데요. 지하수에는 산화물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배관이 침전되면 물 순환이 어려워지고 또 심한 경우에는 화재까지 발생할 수 있으니까 가능하면 정수된 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외에도 크기가 작고 가벼운 온열제품들도 많습니다. 가격도 전기매트에 비해서는 저렴한데요. 휴대가 간편한 제품들과 마지막으로 온열제품 보관법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첫번째는 바로 전기담요입니다. 얇고 유연한 재질이라서 바닥보다는 침대위에서 사용하기가 좋은데요. 잠자기 전에 예열을 해두고 잘때는 반드시 플러그를 빼는 것이 좋습니다.

 

 

두번째는 전기방석입니다. 사무실이나 차 안에서 사용할 수 있어서 인기인데요. USB단자가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쓸수가 있습니다. 또 물세탁을 할 수가 있다면 캠핑장같은 야외에서 사용하기도 좋은데요. 방수기능이 있는지 미리 구매전에 체크하는 것도 잊지 마셔야겠습니다.

 

 

앞서 얘기한 온열제품을 보관을 할때는 이불처럼 말지 말고 말아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접거나 구겨서 사용할 경우에는 전선이 단락해서 화재의 위험이 있기 때문인데요. 또 습기를 방지하기 위해서 매트 사이에 종이나 신문지를 넣어서 보관하는 것도 좋은방법입니다.

 

 

그리고 온도 조절기는 작은 충격으로도 손상될 수 있으니까 조심히 다뤄주세요.

 


댓글()